교육 이동 초중등 교육 FAQ

10건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SW) 교육 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정부는 국민들에게 소프트웨어(SW) 교육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fac.re.kr)은 「초중등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규교육과정’ 및 ‘방과 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SW교육 관련 교재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주니어 SW교육 사이트 「JuniorSW」(koreasw.org)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경인교대 미래인재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했으며, 스크래치와 아두이노 등을 활용한 SW교육 과정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 공개 SW 학습 커뮤니티 「OLC 센터」(olc.oss.kr)는 SW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가 공동주관하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교육센터로

     SW언어교육과 코스강좌, 공개강좌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일부 강좌 유료)로 제공합니다.

 

o 민간기업도 SW교육 정보 공유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사회봉사단의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www.juniorsw.com)는 방과후 SW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홈페이지에서 교육 관련 내용과 자료를 제공합니다.


   -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www.playsw.or.kr)는 다양한 SW교육 교재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EBS 공동 기획 다큐 등 SW교육 관련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SW프로그래밍 교육 플랫폼「엔트리(ENTRY)」(www.playentry.org)는 카이스트(KAIST)에서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 코딩 형식의 시각적 프로그래밍으로 이루어져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무료 온라인 학습과정 및 작품 공유 게시판을 제공합니다.

Q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에 참여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SW교육 선도학교는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각 시·도교육청을 통해

   공모 및 선정이 진행됩니다.  매년 12월~1월경 모집공고가 나가고 있습니다.

 

   - 현재 운영 중인 ‘SW교육 선도학교’는 SW중심사회 포털(www.software.kr) 또는

     창의재단 홈페이지(www.kofac.re.kr)에서 선도학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를 선정․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사업인가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SW교육 선도학교*는 학교 SW교육 기반(교구재, 체험활동 등)강화 및 우수교육 사례의 발굴, 일선학교 

           확산을 통한 학교 SW교육 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교육부 협력을 통해 전국 1,597개의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학생, 학부모들에게는 학교 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미있는 소프트웨어(SW) 교육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소프트웨어(SW)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Q

새로운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이 중요한데, 교사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있나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단위 학교별 SW교육을 활성화하고 주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핵심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SW교육 핵심교원 연수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o 또한 SW교육 역량이 높은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을 지도할 수 있는 강사교원 양성을 위해 SW교육 전문연수를 운영 할 예정입니다.

   - SW교육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SW교육 전문 워크숍 및 전문가 컨설팅을 제고하고 있으며

   - 선도학교에 참여하지 못한 각 지역 정보교사들의 자발적인 역량 개발 활동 지원을 위해 '교사연구회' 운영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교육부에서 2015년 9월23일 고시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SW) 과목은 어떻게 반영되었나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기초 소양인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등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SW)를 필수로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습니다.

 

   - 초등학교는 ‘실과’ 과목의 ICT 활용 단원을 SW 기초소양 단원으로 확대 구성하여 17시간 이상 교육하고,

 

   - 중학교는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을 신설하고, ‘정보’ 과목을 SW교육 중심으로 개편하여 필수 과정으로

     34시간 이상 교육하며,

 

  - 고등학교는 ‘정보’ 과목을 ‘심화선택’에서 ‘일반선택’으로 전환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o 새로운 소프트웨어(SW) 교육과정은 초등학교는 ‘19년부터, 중·고등학교는 ‘18년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되었습니다.

 

Q

해외 초중등 학교의 소프트웨어(SW) 교육은 어떠한가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디지털 경제 시대’는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능력을 경제발전의 핵심수단으로 인식하고,

   미국․영국 등 세계 주요국은 21세기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이미 초중등학교에서 SW를 필수 과목으로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SW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영국) 만 5세부터 주당 50분 이상 필수, (인도) 초2부터 주 1시간 이상 필수, (중국) 초3부터 연 70시간 이상,

      (일본) 중학교 연 55시간, 고등학교 연 70시간 등

Q

그동안 우리나라의 초중등 학교의 정보통신(ICT) 및 소프트웨어(SW)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우리나라는 ‘90년부터 학교 정규교육에 컴퓨터 교육을 도입하였고, 초기에는 한글, 엑셀 등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o ‘10년 교과서 개편을 통해 정보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프로그래밍 교육을 확대․반영하였으나,

   중․고등학교의 ’정보‘ 과목은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어 동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은 점차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정보’ 과목 선택 학생수 변화 추이
     - 중학교 선택율 : (‘06) 47% → (’12) 8% / 고등학교 선택율 : (‘06) 24% → (’12) 5%

 

o '14년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정보통신(ICT) 및 소프트웨어(SW) 교육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Q

미래사회에 소프트웨어(SW) 관련 직업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세계는 지금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SW)가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의 중심이 되고, 개인․기업․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SOS, Software Oriented Society)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o 따라서, 예전에는 SW인력이 필요하지 않았던 비SW업체에서도 점차 SW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점점 대부분의

   기업에서 SW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무인자동차, 무인지하철, 로봇 청소기, 증시의 프로그램 매매 등 SW가 사람을 대체하는 산업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며,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진출할 수 있는 산업은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으며, SW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직업도 창출되고 있습니다.
     * 자동화(computerization)로 미국 내 일자리의 약 47%가 사라질 위기에 있다고 전망

       (Carl Benedikt Frey & Michael A. Osborne, 2013)

Q

소프트웨어(SW)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소프트웨어(SW)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자체보다 사고를 절차화 하는 과정(알고리즘)을 통해 논리력과

   문제해결력 등 창조경제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증진시킵니다.
 
o 즉, 학생들은 프로젝트화 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특성을 분석하고, 문제의 각 요소들간의 논리적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해결방법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또한, 동일한 문제도 다양한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접하게 되어 창의적 사고력도 키울 수 있으며,

     여러 친구들과 팀별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건전하게 소통하고 공유하는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 초중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과의 상관관계 연구 > (`14, 안성진교수)
   ∙ 문제의 특성 및 해결책을 발견·설계하는 문제해결 능력 20.41% 향상
   ∙ 요소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 해결책을 찾는 논리적 사고능력 37.45% 향상
   ∙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확산적 사고 능력 22.28% 향상
   ∙ 자신이 찾은 해결책에 대한 자기 확신성 및 독립성 능력 18.05% 향상

Q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SW) 교육은 무엇인가요?

SW중심사회 2018-05-30
A

o 소프트웨어(SW) 교육이란, 한글․엑셀 등 컴퓨터를 단순히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컴퓨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문제의 효율적 해결 과정 등을 창조하는 일련의

   사고력 교육입니다.

 

o 또한, 새로운 소프트웨어(SW) 교육은 여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 기반 문제해결 학습, 체험․탐구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꿈과 끼를 키우고, 학생들 상호간의 건전한 소통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