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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미래직업가이드 - 중국의 20년을 내다보는 직업들은?

SW중심사회 2017-11-24 1378명 읽음

지난 20년간 급격한 경제성장을 통해 크기를 키워온 중국의 다음 20년은 어떤 모습일까요? 중국에서는 어떤 업종이 각광받고 성장하게 될지를 통해서 미래에 각광받게될 미래직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의 유명 뉴스콘텐츠 플랫폼 진르터우탸오에서 선정한 ‘향후 20년의 중국, 부자되기 유망업종’을 통해 소프트웨어 미래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전히 급성장중인 인터넷 서비스와 뉴미디어 웹콘텐츠

 

중국내 인터넷 서비스는 많은 수의 전통적인 직종들을 빠른 속도로 따라 잡고 있습니다. 중국 1세대 창업 신화를 이룩했던 일명 BAT로 불리우는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경우 대학 신입의 초봉은 그리 높지는 않으나 사실상 2~3년 안에 10억 위안 이상의 연봉을 얻을 수 있어 가장 인기가 높은 일자리중 하나 입니다. 이를 뒤쫓고 있는 3세대 IT 기업들의 기술자들의 연봉은 최대 15억 위안까지 받을 수 있고 2세대 인터넷 기업은 일반 직원의 평균 연봉은 20억 위안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전자상거래·동영상 서비스·검색엔진과 같은 분야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에 따라 .net이나 c#언어 이외에도 PHP, java, PM 등 분야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와 IOS언어 플랫폼의 개발로 선택의 폭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산업은 신흥산업인 만큼 지역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저장성·광둥성·상하이·북경의 임금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산업은 장강삼각주와 주장삼각주, 대베이징까지 3대 경제 발전 지역에 집중돼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 및 추이  iResearch China(2015. 6. 10). Q1 2015 China online video report.

 

IT개발분야 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 콘텐츠의 성장도 가파릅니다. 중국의 지하철에서도 저마다 자기 스마트폰으로 보느라 고개를 숙인 ‘디터우주’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나 단문중심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던 기존의 서비스의 점유율은 줄어들고 저예산의 웹콘텐츠 (웹드라마, 웹영화 등 )가 몇십억원의 매출을 내는 사례들이 발생하면서 성장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온라인 미디어 업체의 영향력은 더욱 저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들은 '태양의 후예' 같은 TV드라마를 제공하는 것을 통해 회원을 유치했다면, 이제는 자체 웹드라마 등으로 자체 콘텐츠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최대 이북기업인 차이나리딩은 모바일 독자만 1억 6천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라인 게임 역시 네트워크 기반이 안정화되면서 큰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 건설에 속도내는 중국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중국내 500개의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사업비 1조 위완 (한화 182조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사업은 2015년부터 지방정부사업에서 국가사업으로 격상되었습니다. 이는 중국 정부의 국가개발 신실크로드 전략인 일대일로(一帶一路)와 징진지 수도권 광역 발전 프로젝트 등에 스마트시티 건설이 중요한 열쇠라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은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비해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 및 구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의 방향을 스마트기술의 통합, 스마트산업의 첨단 발전,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스마트서비스 효율화 도모 등을 제시하고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를 통한 도시 관리와 사회공공서비스 기능 구현,   기반시설 및 업종별 업무 플랫폼, 데이터자원 연계 등 시스템 통합이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도심 인구수 증가로 심각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항저우시는 자동으로 공공자원을 분배하고 개선 사항을 수정하는 '인공지능 도시 데이터 플랫폼'을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4월 발표된 슝안신구는 '시진핑 신도시'라고 불리며 스마트 시티로 개발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중국의 스마트 시티 산업은 향후 3년~5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14억 인구의 '건강관리' 솔루션, 누가 선점할 것이가?

 

iiMedia Research

 

중국의 경제 발전은 가속화 되었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만성질환이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중국 내 조사에 따르면 만성질환 보유국민이 전체의 75%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간,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 종양 등 만성질환이 사망원인인 경우가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올라가면서 건강촉진과 질병예방등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국민 건강 관리 프로젝트'의 시행으로 현재 중국은 기대수명이 길어졌으며 사회 각계각층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관리사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고소득 집단이 전문적인 개인관리사를 고용해 그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유지하는 것이 점점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건강 관리 시스템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14억 인구를 잠재고객으로 하는 헬스케어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높은 교육열, 온라인 교육으로 몰리는 투자자들

 

산업의 발전과 함께 교육시장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초중등교육 뿐만 아니라 직업훈련, 자기계발학습, 이러닝 등 교육시장분야는 향후 끊임없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6년 온라인 교육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27% 늘어난 1560억 2000만 위안(한화 25조원)을 기록했습니다. 향후 모바일 서비스들이 늘어나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중등교육 과외수업이 지난 몇 년간 굉장한 인기를 끌었으며, 높은 교육열로 인해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9년 타이거 펀드는 현재 중국의 온오프라인 중등교육 서비스의 1위기업인 TAL Education Group에 5천만 달러를 집중 투자하고, 2010년 초에는 블랙스톤 그룹(The Black Stone) 역시 항저우의 한 교육기구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TAL education 사업보고서>


인터넷의 발달로 인터넷 교육관련 직종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중국 매체 21세기 비즈니스평론이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연간 성장률이 19%에 달하는 교육 시장은 2015년 말 약 1200억 위안(한화 5800억원)정도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Tal education도 이러한 중국 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많은 온라인 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고등, 성인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열풍이 뜨거우며 B2C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한 교육 시스템 관리 분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춘절 문화가 바뀐다.' 여행∙관광산업

 

알리바바의 마원, 홍콩의 재발 리카싱 등 중국 재계의 주요인물들이 집중하고 있는 유망산업은 모두 관광산업입니다. 1985년부터 약 30년간 중국의 국내 여행객수는 2억명에서 46억 3천만명으로 약 20배 증가했습니다. 중국내에서도 관광업은 자국내 경제와 취업시장에서 10%이상의 기여도를 보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국가여유국은 2020년 중국의 국내 관광 소비 규모가 10조 5천억위완(한화 1800조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상해 증시에서는 특히 여행에 관련된 주식들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핵심 정책인 소비 중심의 경제체제 구축에 의해 중국 소비주 열풍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유여행 전문 서비스 업체인 마펑워(蚂蜂窝)에서 발표한 자료 '2017 춘절 여행 추세보고'에 따르면, 최근 '춘절(중국설) 고향 가기'의 전통방식이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소비수준 향상과 소비관념의 변화에 따라 '타지에서 춘절 보내기'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식이 되었고, 점차 많은 중국 여행객들이 황금연휴인 춘절을 활용한 해외여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관련 문의는 2016년보다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춘절맞이 해외여행이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해외여행객 규모는 연인원 6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태국, 일본, 미국, 호주, 필리핀 한국(사드 등 정치이슈로 잠시 주춤) 등이 인기 여행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중국의 관광(여행)산업은 향후 '관광+'의 혁신을 추진하면서 관광이 문화, IT, 교육, 취업 등과 연결되는 새로운 업종을 창출해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더욱 풍부한 여행상품의 탄생과 소비가 발행하면. 여행 관련 티켓구매, 쇼핑, 음식, 교통이 주요 소비구조인 현재의 모습이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미래에는 레저·테마형 숙박·생활체험 여행상품 등의 소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Global Economic

UN Statistics Division

KOTRA 청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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