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노동부] 빅데이터가 미래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빅데이터가 미래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7.22(금) <빅데이터 기술과 직업세계의 변화>포럼 개최

 

□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7월 22일(금)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z`(토파즈홀)에서 <2016년 제4차 직업연구 통합포럼 : 빅데이터 기술과 직업세계의 변화>를 개최한다.  

 

○ 포럼에는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들이 참가해 정부3.0 실현의 핵심 동력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산업 동향 등을 살펴보고, 빅데이터 기술 발달과 활용 확대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를 함께 전망한다. 

 

□ 김성현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센터 박사는 <빅데이터 산업동향과 전망>에서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가 ‘15년 2,6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 이상 고성장세”라면서, 빅데이터 관련 인력수요도 ‘18년에는 현재보다 2.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 고영혁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비지니스 혁신 성공 사례>에서 게임, 사물인터넷(IoT),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빅데이터 활용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 김록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연구위원은 <보건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및 활용사례>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시스템을 소개하고 국민, 산업계, 학계 및 전문가 그룹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구축과정과 서비스 사례를 발표한다. 

 

○ 김병곤 ㈜엑셈 빅데이터본부 본부장은 <빅데이터 신기술 현황 및 적용 사례>에서 빅데이터 플랫폼과 빅데이터 수집, 저장 및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 국토부,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실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보여준다.

 

□ 박상현 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빅데이터가 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 및 직업정보 빅데이터 구축방안 모색>에서 빅데이터 기술 발전이 미래 직업세계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 보건의료, 교통, 관광 등 각 산업분야별 빅데이터 전문가와 세부 영역별 데이터 수집/저장/처리 분야, 분석/예측하는 분야, 분석결과 가치를 활용하는 분야 등 빅데이터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롭게 부상할 직업들을 제시한다.  

 

○ 또한 고용정보원이 보유한 다양한 직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구축방안을 제시하고, 양질의 직업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종합토론에서는 미래산업, 과학기술, 교육훈련, 빅데이터 산업 분야의 산업현장 전문가, 공공 빅데이터 담당자 및 연구자들이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과 빅데이터가 가져올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안 및 인력양성,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