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정보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부]과기정통부, 올바른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연구비 집행을 위한 ‘2019년 ICT R&D 통합설명회’ 개최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05-21 761명 읽음
과기정통부, 올바른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연구비 집행을 위한 ‘2019년 ICT R&D 통합설명회’ 개최
- 사업 수행 단계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통합적으로 안내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오는 5월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 수행자들을 대상으로올바른 ICT R&D 연구비 집행을 위한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o 약 500명이 참석하는 이번 설명회는 연구 수행자들이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ICT R&D 사업비를 관리·집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높이고 올바른 사업비 집행 방법과 주요이슈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본 행사는 크게 ▲사업비 집행 교육 ▲시스템 사용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사업 수행 관리에 필요한 R&D 규정과 청년고용 친화형 3종 패키지 등 주요 정책, 올바른 사업비 집행 요령, 부정행위 시 법적 제재조치, 그리고 사업관리·연구비 관리 시스템 사용방법 등을 차례로 안내한다.

o 1부 세션에서는 2019년 정보통신·방송 규정의 주요사항과 사업비 집행 및 정산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기술료 감면 제도와 더불어 올해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청년고용 친화형 3종 패키지를 설명한다. 또한 청렴의무를 포함하여 부정행위 시 법적 제재절차를 안내하는 등 연구비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 참고: 청년고용 친화형 3종 패키지 >

‣ 중소 · 중견기업이 청년 신규채용 시 정부 납부 기술료를 감면하고, 중소 · 중견기업 청년 채용 인건비를 R&D 현금매칭 자금으로 인정하며, R&D 자금에 비례하게 청년 신규채용을 유도하는 정책

 

 

o 2부 세션에서는 ICT R&D 전 주기 사업관리 업무를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사업관리시스템(EZ-one)과 투명한 연구비 집행 및 관리를 위한연구비관리시스템(EZ-baro)을 연구자들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연과 함께 사용법을 설명한다.

 

 

o 이어서 참석자들과 R&D 사업비 집행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일부 수행기관에서 발생하는 연구비 부정사용 문제가 R&D 전체에 대한 신뢰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라며,

 

 

o “이번 통합설명회를 통해 연구자들이 보다 높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연구비를 집행하여 투명한 ICT R&D 문화를 확립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o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올바른 연구비 집행 방법을 교육하고 연구현장과 소통을강화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 라고 밝혔다.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