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정보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부]반도체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산학연이 뭉쳤다!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07-25 449명 읽음
반도체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산학연이 뭉쳤다!
- 「지능형반도체 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세미나 개최 -
- 최신 기술 공유, 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 방안 등 논의 -

 

 

 

 

► 인공지능 시대에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대두하고 있는 지능형반도체의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지능형반도체 포럼」이 출범했다.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4일(수) 오후 1시, 노보텔앰베서더 강남호텔에서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능형반도체 포럼,창립총회와 기념식, 세미나를 개최했다.

 

* (대기업)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현대자동차, 현대오트론 등
(팹리스) 실리콘웍스, 텔레칩스, 라온텍, 네패스, 넥스트칩, 퓨리오사AI 등 26개사
(해외 기업) Intel, NVIDIA, ARM, Cadence, Synopsys, VeriSilicon 등 6개사

 

► 지능형반도체 포럼은 지능형반도체 기술의 최신 동향과 발전방향을 산학연이 공유하고, 인력양성 및 표준화, 산학협력 방안 등을 모색한다.

 

ㅇ 포럼에는 대기업과 국내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인텔, 엔비디아(NVIDIA) 등해외기업, 대학, 출연연구소 등 60여 기업 및 기관 관계자 170여명이 회원으로 참여했으며, 포럼 내 기술위원회, 생태계위원회, 산학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분야별 전문적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ㅇ 포럼 의장으로는 박영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명예교수가 창립총회를 통해 선출되었다.

 

► 기념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지능형반도체 산업과 기술의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어, 국내외 지능형반도체 기술 및 산업동향, 연구로드맵 등이 발표되었다.

 

ㅇ 국내 동향은 ▲LG전자(최승종 부사장)가 시장 선도 제품과 지능형반도체 솔루션을, ▲삼성전자(심은수 전무)가 SW/HW 융합 기반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SK하이닉스(박경 연구위원)가 Near Data Processing Technology에 대해 발표했다.

 

ㅇ 국외 동향은 ▲엔비디아 코리아(차정훈 상무)가 엔비디아의 GPU의 미래전략을, ▲인텔 코리아(최시연 이사)가 Accelerating AI using Intel Architecture를 발표했다.

 

ㅇ 또한, ▲서울대 최기영 교수가 지능형반도체 연구와 인력양성, 연구로드맵에 대해, ▲과기정통부 홍성완 과장이 지능형반도체 지원 정책 현황을 발표했다

 

►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산학연 최고의 전문가들이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라며

 

ㅇ “정부도 민간을 적극 지원하고,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