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정보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부]‘똑똑한 인프라’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추경 사업설명회 개최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08-22 170명 읽음
‘똑똑한 인프라’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추경 사업설명회 개최
- 과기정통부, “SOC 지능화를 위한 선도 사업” 5개 과제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에 추경으로 50억원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개요 >

 

ㅇ (사업 목적) 5G‧IoT‧AI 등 지능정보기술을 교량, 터널, 발전소 등 국가 주요 인프라에 적용, 지능화 혁신을 통한 안전사회 구현 및 신성장동력 기반 마련

 

ㅇ (사업 기간/예산) ‘18~’23/640억

 

ㅇ (사업 내용) 국가 인프라 노후화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산업 경쟁력강화 등을 위해 인프라 지능화 혁신과제 발굴 등

 


 동 사업은 국가주요 인프라(교통, 환경, 안전)에 지능정보기술(5G, IoT, AI 등)을 선도적용하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지능정보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18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o 과기정통부는 올해 추경 50억원의 과제를 공고(8.13)하였고,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대상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청사(서울시 중구)에서 '2019년 추경 예산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o 이번 설명회는 국가 인프라를 관리-운영하는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포함), 민간기업 등 관련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방안, 추진절차,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등을 소개한다.

 

 

o 지난해에는 ‘지하역사 실내 공기질 관리'(서울교통공사), ‘지능형 CCTV 영상 관제'(오산시), ‘실시간 교통량 기반 교통관제'(대구시) 3개 과제를 추진하여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o 올해 상반기에는 ‘공공하수처리시설 지능화'(한국환경공단), ‘시설물 스마트 모니터링 체계 구축'(서울시설공단) 2개 과제를 추가로 선정하였고,

 

 

- 이번 추경(50억)을 통하여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지능서비스 모델 5개를 선정(’18~’19년 총 10개)하여 신성장동력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추경 50억원으로 국가인프라 지능화를 위한 지능정보서비스 선도모델을 추가 발굴하고 성과를 조기에 확산시켜 안전하고 편리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설명회 일정 및 공모요강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