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부]제19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결과 발표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11-11 165명 읽음
대학생 프로그래밍 최고수를 찾아라
- 제19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 전국 2,100여명 참가, 본선 270명 자웅 겨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과 한국정보과학회(회장 최종원)가 주관하는 ‘제19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11월 9일(토) 세종대학교에서 개최됐다.

 

ㅇ 본 대회는 SW중심의 미래사회를 주도할 대학생들에게 문제해결 능력과 알고리즘 설계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SW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0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ㅇ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ACM-ICPC World Finals, 이하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20년 세계대회 일정 : 러시아 모스코바(‘20.6.21~6.26)

 

 

 제19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는 전국 62개 대학 698팀 2,094명의 대학생이 참가하여, 전년대비 74팀(222명)이 증가하는 등 컴퓨팅 프로그래밍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ㅇ 참가팀이 늘어난 것뿐만이 아니라 ’17년, ‘18년, ’19년 세계대회에서 우리 대표팀이 3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성과를 내는 등 참가자들의 수준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 (세계대회 성적) ’17년(서울대팀 금상, KAIST팀 동상), ‘18년(서울대팀 은상), ’19년(서울대팀 은상)

 

 

ㅇ 이번 대회는 온라인 예선(‘19.10.4~5)을 통해 52개 국내 대학 86개 팀을 선발하였으며, 해외 대학 4개팀(홍콩, 대만, 일본 등)을 포함하여총 90개 팀(270명)이 경합을 벌였다.

 

ㅇ 대회는 3인으로 구성된 대학 팀별로 정해진 시간동안 영문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시행착오를 줄이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수록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간 협업과 전략이 요구되는 대회였다.

 

 5시간에 걸친 대회 진행 결과 대상(대통령상), 서울대학교 Cafe Mountain팀(시제연, 조승현, 박상후), 금상(국무총리상) 서울대학교 789팀(신승원, 김현수, 김도현), 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연세대학교 Inseop is Korea top팀(이국렬, 황준호, 윤인섭), 서울대학교 Ternion(윤창기, 강태규, 김재환), 서울대학교 A Bus With No Drivers팀(정원준, 김준원, 노규민)이 각각 수상하였다.

 

ㅇ 서울대학교 Cafe Mountain팀은 참가팀 중 유일하게 12개 문제 모두를 해결하여 1위를 차지했으며,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2020년 세계대회 참가자격까지 획득하였다.

 

ㅇ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세계대회 출전 자격 획득팀을 대상으로 토의식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계대회 연속 수상 등 우리나라 미래를 선도할 글로벌 SW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