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부]장석영 제2차관, 무안군 스마트빌리지 운영현황 점검 및 현장 소통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 무안군 스마트빌리지 방문
- 스마트빌리지 운영현황 점검 및 직원 격려로 현장 소통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5월 15일(금) 무안군청(군수 김산)을 방문해 2019년에 구축한 무안읍 스마트빌리지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관련 직원들을격려하였다.

 

ㅇ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4차산업혁명 혜택을 농어촌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한생산성향상·안전강화·생활편의 서비스를 보급 및 확산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ㅇ 과기정통부는 작년 무안군(무안읍)을 대상지역 중 한곳으로 선정하여 지능정보기술로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생활편의를 개선하는 5종 서비스*를 발굴 및 보급한 바 있다.

 

* ‘드론 기반 정밀 농업’,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스마트 쓰레기통’, ‘태양광 안내판 지역정보’, ‘체험관 및 IoT통합관제’

 

▶ 장석영 제2차관은 이날 ① 쓰레기 적재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수거경로 및 주기를 최적화하는 ’스마트 쓰레기통‘, ② 독거노인 가정에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스피커를 설치해 복지사와 독거노인 간 원격상담 및 컨시어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등 주요 서비스의 현장 시연을 통해 사업의 실증 성과를 점검하였다.

 

ㅇ 특히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시는 독거노인가구를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에서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졌다.

 

▶ 장석영 제2차관은 “앞으로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한 도-농간의 격차 해소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주민 수요에 기반하여 농어촌에 적합한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갈것”라고 말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