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SW소식 이동 SW정책소식 이동

과기정통부와 교육부,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협업의 장(場) 펼치다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08-06 427명 읽음
교육부・과기정통부,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협업의 장(場) 펼치다
-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발족식 및 회의 개최 -

 

 

◈ 교육부·과기정통부, 협업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성·운영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 기반 수학·과학 콘텐츠, 로봇·항공우주 프로그램 등 개발·보급 등 추진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9일(수)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이하 협의체)」 발족식과 첫 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두 부처는 지능정보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수학·과학 교육의 변화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학·과학 교육 관련 협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 합동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ㅇ 제1기 협의체는 교육·과학기술·산업계 등의 전문가 27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내년 6월 말까지 협업 과제 추진을 위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 제1차 회의에서는 학생들의 수학․과학 교육에 대한 생각과 바램을 영상으로 듣고, 미래형 수학, 과학* 학습을 학교에서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협업 과제와 방안을 논의하였다.

   *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수학·과학, 로봇·항공우주 등 신(新)과학 기술 관련 과학,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을 연계하여 탐구하는 수학·과학 등

 ㅇ 특히, 학교와 전문기관 간 연계 체제*를 마련하여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을 활용한 실험·실습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 (가칭)스타(STAR, School Teacher And Research institute) 브릿지 센터 : 교사-학계-기업-연구기관을 연계하여 수학·과학 교육 자료(콘텐츠) 개발 및 교원연수, 첨단과학기술 체험·실험 등 제공

 ㅇ 아울러, 두 부처는 올해 연말까지 이번에 논의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실제적인 협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미래형 수학·과학 교육으로의 혁신을 위해 두 부처와 민간의 도움으로 발족한 이 협의체가 우리 아이들이 더 큰 역량을 펼치고, 행복해지는 다양한 길을 지혜롭게 모색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ㅇ “모든 학생이 미래사회의 인재가 되도록 지능정보화 사회의 핵심 기저인 수학․과학 교육 발전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이번 협의체는 새로운 수학・과학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두 부처가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며,

 ㅇ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교육을 연계하고, 과학기술계 현장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수학·과학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