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정보 이동 SW소식 이동 SW뉴스영상 이동

농사일부터 고속 촬영까지...드론 활용 '무한대'

SW중심사회 YTN 사이언스 2018-11-16 992명 읽음

 

[앵커]


드론은 이제 취미용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넓어지고 있는데요.

 

최신 기술이 적용된 드론은 물론 산업적인 발전 가능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행사에 양훼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드론이 넓은 논을 이리저리 오가며 농약을 뿌립니다.

 

논 모양을 사전비행으로 촬영한 뒤 스스로 살포 계획을 세워 농약을 뿌리는 방식입니다.

 

기존보다 효율이 20% 높아졌습니다.

 

어두운 밤에도 작업할 수 있고, 전선과 같은 작은 장애물도 감지해 스스로 피해갑니다.

 

[손재연 / 중국 드론제작업체 매니저 : 농업 드론 같은 경우에는 적당량만 살포하고 그 이상을 안 쓰기 때문에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물을 쓰지도 않았고 약제도 쓰지 않았기 때문에 환경보호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닿을 듯 말듯 협곡 사이를 빠른 속도로 지나며 곡예비행을 합니다.

 

국내 기업이 자체 개발한 초고속 레이싱 드론입니다.

 

시속 180km까지 빠르게 움직이며 실시간으로 촬영이 가능해 뮤직비디오 등 영상 제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임 현 / 초고속 레이싱드론 제작업체 대표 : 기존의 배터리보다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순식간에 방출하기 위해서 저희가 새로 디자인한 배터리 보호 회로, 배터리 관리 회로가 있고요. 빨리 날기 때문에 생기는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진동 저감 기술도 집약됐습니다.]

 

드론은 이제 전력 설비를 안전진단하거나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등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박춘배 /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부회장 : 드론을 가지고 어떻게 더 우리 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하는 연구들을 많이 하고 있어요. 농업 분야라든지 에너지 감시하는 분야라든지 산불 감시라든지 그 외 점점 더 많은 응용 분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취미에서 벗어나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은 드론.

 

오는 2022년 세계 드론 시장규모가 약 3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뒤늦게 각종 규제를 없애고 원천 기술 개발에 투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YTN science 양훼영[hwe@ytn.co.kr]입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