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리포트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SW이야기 이동 영상 이동 SW리포트

5G 시범 서비스 실시…상용화 앞당긴다!

SW중심사회 YTN 사이언스 2017-12-07 65명 읽음

[앵커]
평창 동계 올림픽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올림픽 기간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인데요.

평창올림픽의 면면을 소개하는 연속 기획, 이번 시간은 5G 서비스 시행으로 달라지는 볼거리를 이성규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피겨 스케이팅 선수가 경기를 펼칩니다.

100대가 넘는 카메라가 다 각도로 촬영한 경기 장면 중 시청자는 원하는 부분을 360도로 볼 수 있습니다.

봅슬레이 썰매에 올라탄 듯 경기장을 질주하는 모습을 선수 시점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눈으로 따라가기 힘들 만큼 빠른 속도를 실시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기존 LTE 보다 20배 빠른 5G 기술 덕분입니다.

평창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5G 서비스는 기존 경기 중계와는 차원이 다른 영상을 보여주게 될 전망입니다.

[박인수 / KT 부장 : 봅슬레이 경우 시속 150km 상당한 속도를 내기 때문에 경기 영상을 대용량의 영상을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기술은 별도로 개발한 싱크 카메라를 이용해서 일반인들이 선수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 3D 가상 경기장을 통해 특정 경기장을 클릭하면 경기장에 있는 것과 같은 실감 나는 체험도 가능해집니다.

보는 재미에 더해 5G 시범 서비스는 우리 기업들의 앞선 기술력을 세계에 각인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부는 오는 2019년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나섭니다.

[양환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 : 5G 상용화와 관련해서는 2018년 상반기까지 주파수 경매를 할 계획이고요. 기술개발이 빨라지고 칩 개발 속도가 나서 (2019년) 3월이면 상용화가 가능하겠다는….]

세계적으로 오는 2020년쯤 5G 상용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다른 나라에 앞서 상용화를 이루면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5G 시장 규모는 오는 2020년 43조 원에서 2025년 89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창올림픽에서 펼쳐질 5G 시범 서비스를 계기로 세계 각국의 기술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관련태그

관련 콘텐츠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