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칼럼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SW이야기 이동 SW칼럼 이동 SW칼럼

2017년, 개발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SW중심사회 2017-09-07 2252명 읽음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저처럼 대학에서 컴퓨터 전공공부를 하다보면 앞으로 어떤 언어공부를 주력으로 해야할지 고민이 많아집니다. 특히 요즘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현업의 선배들에게 귀동냥으로 들은 이야기로 결정하기에는 두려움도 있습니다. 요즘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처럼 뜨고 있다는 분야와 프로그래밍 언어도 있고, 재미는 없지만 전망(?)이 있다는 언어도 있습니다. 매년 미국에 있는 전기, 전자공학기술학회인 IEEE의 학회지 IEEE  Spectrum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종합순위를 발표합니다.  전체 10개 정도의 사이트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12개 항목으로 나눠서 평가를 진행합니다. 2017년 순위가 한달 전쯤 발표되어서 이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2017년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조사대상인 약 50여개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종합 1위를 차지한 언어는 파이썬이었습니다.  파이썬은 91년에 발표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처음 만들었던 귀도 판 로썸이라는 개발자가 크리스마스 휴일에 연구실이 닫혀 있어서 심심한 김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른 언어에 비해 문법이 쉬운 편이어서 초보자들이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많이 추천되는 언어입니다. 미국 공과대학교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으로 파이썬을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실사용률과 생산성도 높아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치고 1등을 차지했습니다.
2위는 C, 3위는 자바, 4위는 C++이 차지했습니다. 6위는 R, 7위는 자바스크립트, 8위는 PHP, 9위는 Go, 10위는 애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Swift가 올랐습니다.
활용환경에 따라서도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웹이나 모바일에서 파이썬이 1위를 놓치지 않았고, 2위, 3위를 자바와 C, C++이 서로 경쟁하는 추세입니댜.

IEEE Spectrum 이라는 종합순위외에도 Trending(성장속도가 빠른 프로그래밍 언어), Jobs(직업용으로 인기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 Open(오픈 소스로 인기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 Custom (프로그래머의 자유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도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Trending' 순위 1위는 파이썬. 쫓는 C

 

 

C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특히 한국에서는 프로그래머의 기본이 되는 언어입니다. C로 짜여진 코드는 매우 속도가 빠르고 바이너리 크기가 작지만 수정 사항을 확인하려면 컴파일이 필요하며 디버깅도 어려워 생산성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속도가 중요한 임베디드 혹은 모바일 계열, 또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의 성능이 발전하여 성능보다는 생산성을 중요시하는 추세로 가고 있기 때문에 C가 설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인기있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Java를 사용해서 개발하도록 되어 있기도 합니다.

 

 

'JOBS' 의 1위는 자바

 

 

직업용으로 인기순위 1위는 여전히 자바입니다.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은 플랫폼에 독립적인 언어라는 점입니다. 오래된 언어라는 점, 수많은 개발자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자바를 계속 상위권에 유지시키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 참고자료도 많고 오픈소스가 많고 수많은 대형 프로젝트 경험으로 많은 안정성이 확인된 언어입니다. 다시말해 인정적인 인력풀을 유지하면서, 알려진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어렵지 않고 운영노하우를 쉽게 쌓을 수 있는 검증된 언어라는 점이 순위의 이유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개발언어를 자바로 선택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순위 살펴보기 : https://spectrum.ieee.org/static/interactive-the-top-programming-languages-2017

 

수년간 자기의 밥줄(?)이 될 수도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려는 학생이나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을 고민하는 개발자들에게 위 자료가 조금은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부디 자신에게 맞는 언어를 잘 선택하셔서 즐거운 프로그래밍 라이프가 되길 기원해보겠습니다.

 

※전문가 칼럼의 내용은 SW중심사회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