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소프트웨어 캐스트 이동 전문가 칼럼

먼 미래말고, 지금 여기 우리를 위한 SW교육

SW중심사회 2017-09-29 943명 읽음

 

소프트웨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을 할 때 꼭 틀어주는 영상과 꼭 등장하는 인물이 있다. 빌 게이츠(MS 창업자)와 마크 저커버그(facebook 창업자)가 등장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코딩은 필요하니까 반드시 배우세요’ 식의 이야기를 한다. 우리는 생각한다. ‘소프트웨어교육을 받아서 코딩을 잘 하게 되면 저런 사람이 될 수 있구나.’ ‘나중에 크면 IT기업에서 일할 수 있겠구나.’

 

소프트웨어교육의 목적은 제2의 빌 게이츠, 또 다른 저커버그 육성에 있지 않다. 소프트웨어교육은 컴퓨팅 기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에 있다.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지식을 활용하여 친구 생일 기념 선물을 만들거나, 컴퓨팅 기술과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높낮이가 맞지 않던 내방 책상다리를 고치는 것과 같이 실제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며 해결하는 것이 소프트웨어교육의 목적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현재 근무중인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생 스마트교육 동아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그 과정과 결과물을 공유하고자 한다.

 

❚지난 3월 우리를 지독하게 괴롭히던 황사, 미세먼지,…, 환경문제!

 

학생들은 체육을 좋아한다. 물론 소프트웨어교육도 좋아한다. 학생들은 체육을 좋아하지만, 운동장 체육을 참 좋아한다. 사각형 교실과 딱딱한 책・걸상에서 벗어나 마음껏 뛰고 소리지를 수 있는 운동장 체육활동 수업이 들어있는 요일과 교시를 손꼽아 기다린다.

 

하지만 지난 3,4월은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미세먼지’ 때문에 운동장 체육수업을 거의 하지 못했다. 그 당시 학생들에게 당면한 최대 관심사와 실생활문제는 바로 황사,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문제였다. 3월 중순에 모집된 스마트교육 동아리 소속 학생들 역시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아 황사와 미세먼지를 깔.끔.하.게 제거하고 싶었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스마트교육 동아리의 활동 주제를 ‘환경문제해결’로 정했다.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정하였다. 학생들의 최대 관심사는 황사, 미세먼지였지만, 이미 원인과 예방, 대책이 많이 알려져 있고 특히 노후 경유차 교체, 화석연료 발전소 감축 등 어린 학생들이 참여하기 불가능한 과제였다. 그래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과제인 ‘폐건전지 분리수거’로 정하였다. 특히 분리배출 쓰레기 중 자원순환이 가능한 폐건전지 수거율은 10%에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폐건전지를 올바르게 분리배출·수거한다면, 환경도 살리고 자원도 절약할 수 있다고 보았다. 프로젝트는 크게 5단계 과제를 세분화하여 실천하였다.

 

❚1단계_실태조사

 

먼저 본교 학생, 학부모,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폐건전지 수거(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인 해당 문항 스티커 붙이기로 의견을 수합하였고, 활동 후 스티커를 계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모바일과 클리커clicker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의견을 수합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스티커를 이용해 붙이는 것이 설문조사를 준비하는 데에 힘이 덜 들고 두 개의 문항 밖에 없어서 복잡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폐건전지 수거를 알리는 것도 설문조사의 목적이라는 의견이 더 많았다. 다시 말하면 설문조사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의 방법은 ‘스티커 부착’인 것이다(비록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컴퓨팅사고력을 활용한 문제해결이다).

 

학교 정문 앞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학생 362명, 학부모 54명, 일반시민(행인) 32명 등 448명이 참여하였고 응답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응답자의 3/4 정도는 폐건전지 수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결과1), 폐건전지 수거함이 설치된 장소를 모르거나(55.2%), 위치를 알아도 멀리 있고(30.5%)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되어 있어서(11.3%) 폐건전지 수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2번째 과제를 ‘우리마을 폐건전지 수거함의 위치’를 조사하는 것으로 하였다.

 

❚2단계_우리마을 폐건전지 수거함 위치 조사

 

학교 주변 및 학생들의 주거주지인 구로3동 일대에 설치된 폐건전지 수거함의 위치를 조사하였다. 지역 특성상 중・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밀집되어 있고 단지별 관리사무소에서 1개소 이상의 폐건전지 수거함을 설치・운영하고 있었다. 수거함 위치를 공유하기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동아리에서 자체 제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GPS좌표를 추출하였다.

 

어플리케이션 제작은 앱인벤터2를 이용하였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 기반 코딩이 연습되어 있어서 앱인벤터2를 활용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태블릿PC의 GPS센서와 센서값을 읽일 수 있는 코딩으로 이루어져있다.

 

 

- 학생들이 발견한 폐건전지 수거함 앞에서 [네!찾았어요.] 버튼을 클릭click하면, GSP센서로부터 위도Latitude, 경도Longrtude 정보를 읽어와 레이블3,4에 표시되게 된다.

 

총 4군데의 주요 폐건전지 수거함이 조사되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3단계_폐건전지 수거함 디자인 대회

 

1단계 실태조사 결과 [수거함이 잘 보이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11% 정도 차지하였다. 멀리서도 수거함을 확인할 수 있고 폐건전지 수거의 필요성을 안내할 수 있는 수거함 디자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활동은 일종의 대회 형태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제고하였다. 3단계 과제는 3,4명의 팀 활동으로, △폐건전지 수거함 디자인 계획하기 △폐건전지 수거함 디자인 제작하기 △폐건전지 수거함 완성 및 제작 의도 발표(설명)하기 순서로 진행하였다.

 

 

❚4단계_새로운 디자인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 및 수거량 조사

 

2단계 과제에서 위치가 조사된 수거함 4개소에 해당 아파트단지 관리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새로운 모양으로 디자인된 폐건전지 수거함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수거함 디자인 변화 전・후의 폐건전지 수거량를 조사·비교하였다. 수거량은 변화량 단순비교를 위하여 무게 측정을 통한 총 질량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5단계_폐건전지 수거함 지도 제작・배포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로, 폐건전지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폐건전지 위치를 안내하는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배포하였다. 동일하게 안드로이드OS 용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앱인벤터2를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이상으로 약 5개월에 걸친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프로젝트를 통해 폐건전지 수거 및 재활용 등 환경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크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고, 폐건전지 수거율 역시 향상되어 동기간 대비 최대 139% 상승 효과를 나타냈다. 무엇보다 학생들과 직접 만든 폐건전지 수거함 지도 어플리케이션이 폐건전지 수거함을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본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학습이 실생활의 문제로 이어지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특히 학생들의 실제 거주지인 학교 주변과 우리마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이었고, 많은 수의 학생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 자신들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참가자 중 한명은 “드디어 지도 어플이 완성되었다. 학교 주변에 폐건전지 수거함 4군데를 알려주는 어플이다. 사람들이 우리 어플을 보고 폐건전지 수거를 잘 했으면 좋겠다”라며 지도 어플리케이션 완성 소감을 밝혔다.

 

소프트웨어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좋고, 심심한 방과후 시간을 때우기 위해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발휘하고 컴퓨팅 지식을 적용하여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소프트웨어교육은 먼 미래가 아닌, 지금 여기에 있는 우리를 위한 교육이다.

 

※전문가 칼럼의 내용은 SW중심사회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