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스케치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SW교육 페스티벌② - SW교육 도구․교구 트렌드

SW중심사회 2016-11-02 2162명 읽음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초․중․고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SW교육을 필수로 배우게 됩니다. 2018년부터는 중학교에서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를 익히며 소프트웨어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고등학교에서도 ‘정보’ 과목을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여 진로와 연계한 교육을 받게 되죠. 초등학교에서는 2019년부터 실과 수업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과정을 두어 17시간 이상 배우게 됩니다. 놀이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입니다.

 

SW교육의 의무화 발표와 함께 교사와 학부모들은 어떻게 SW교육을 시작할지 고민 중입니다. 어떤 SW코딩 교구와 교재를 이용해야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이해를 도모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에 개최된 SW교육 페스티벌은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엔트리교육연구소는 물론 레고에듀케이션, 한국마이크로소프트,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동아사이언스, 스터디랜드, 제일과학 등 SW코딩 도구와 교재 관련해 잘 알려져 있는 30여 개 업체들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엔트리 부스와 관련한 언플러그드 교구들>

 

해외 참관객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은 단연 엔트리교육연구소의 ‘엔트리’였습니다. 엔트리는 스크래치처럼 소프트웨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선생님들도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게다가 언플러그드 활동, 기초 알고리즘 활동,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 등 단계별 교육에 사용되는 교구들도 함께 제공해 다양한 응용 수업도 가능합니다. 특히 엔트리봇 보드게임(https://goo.gl/XnFcLJ)과 카드게임(http://goo.gl/PIjgr1)은 컴퓨터 없이도 순차, 반복, 선택, 함수 등의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힐 수 있어 취학 전 학생들에게 유용해 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이크로비트 & PXT 프로그래밍 강좌>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영국 BBC가 고안한 소형 컴퓨터 ‘마이크로비트’와 연계한 코딩 체험 과정을 선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래밍 체험 툴킷인 ‘PXT(Programming Experience Toolkit)’를 이용한 학습으로, PXT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에디터와 인브라우저 텍스트 에디터 방식을 모두 지원해 초보자는 물론 중․고급자에게도 유용해 보였죠. 실제로 블록에디터를 이용해 지구 온도를 측정하는 스마일 감지기를 만들어봤는데요, 따라하기 쉽고 재미있어 여러분도 관심 있다면 교육자료(docs.com/teacheracademy)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EBS에서 선보인 미취학 및 초․중등용 코딩 교육용 게임 앱>

 

EBS 한국교육방송공사는 다년간 교육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토대로 펀러닝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번개맨과 코드플래닛이 그것이었는데요, 번개맨은 미취학 아동을 위한 코딩 교육 입문용 앱 게임이었고, 코드플래닛은 화성 탐사 이야기를 중심으로 코딩의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초․중등용 코딩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중 코드플래닛을 체험해봤는데요, 마치 게임하는 분위기라 그런지 집중하기에도 쉬웠고 흥미진진했습니다. 순차진행 속에서 패턴과 시퀀스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코딩을 위한 반복문을 이용하고, 조건의 유무를 판단하여 여러 가지 액션을 수행하는 조건문 등을 이해해 나가는 구조였죠. 아직 출시 전이지만 수업에서 응용하고 싶다는 교사들도 꽤 많았습니다.

 

<센서를 이용한 외부환경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폰용 코딩 앱, 아이팝콘(상)과 마이루프(하)>

 

이번 행사에서 코딩과 메이킹을 결합한 교구들이 부쩍 눈에 띄었습니다. 단순히 소프트웨어 개념만 배우는 게 아니라 외부 환경을 응용해 학습의 집중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법을 제공하고 있었죠. 특히 다양한 메이킹 활동을 통해 산출물을 내는 게 최신 SW교육 트렌드라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교구로 ‘마이루프’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마이루프는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온 SW교육 도구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과 하드웨어에 해당하는 보드를 블루투스로 연결해 프로그래밍과 동시에 실험을 하면서 원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죠. 이를테면 크리스마스트리나 자동차 로봇 제어 등이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코딩 방식이 엔트리나 스크래치처럼 명령어를 드래그앤드롭하는 게 아니라, 동그란 도넛 모양의 원을 둘려 원하는 명령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코딩에서 중요한 반복, 순서, 선택 등의 프로세스를 익히기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액션 코딩이란 타이틀로 아이들의 관심을 모으는 아이팝콘 코딩 강좌>

 

동아사이언스의 SW융합교육팀이 내놓은 ‘아이팝콘’도 아이루프와 유사한 메이킹 기반의 코딩 툴입니다. 이 역시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을 이용해 코드를 짜는데요, 하드웨어로 아이팝콘 센서를 이용하는 게 특징입니다. 아이팝콘 센서에는 가속도 회전 자기센서, 빛 감지 센서, 압력 센서, 온도 센서 등이 탑재되어 있고 블루투스 통해 앱과 연동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앱에는 스크래치가 탑재되어 원하는 코딩을 하면서 센서를 제어하며 메이킹 활동을 하게 되죠. 이곳 담당자는 아이팝콘이 SW융합 교육에 큰 도움이 되며, 실생활에서 데이터를 갖고 노는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딩을 통한 사물 제어가 가능한 초코파이 보드(하)와 다양한 코딩 보드들>

 

오랫동안 과학 교재를 만들어온 한국과학은 ‘초코파이(Choch-Pi)’란 재미있는 보드를 선보였습니다. 스크래치 기반의 입출력 보드로, 아두이노보다 더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보드는 마이크로비트처럼 단순해 보이지만 7가지 다양한 블록을 장착하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256개의 RGB LED 출력, 온도와 습도, 조도 센서, 12개의 정전용량 터치 센서, 6축 가속도 및 3개의 적외선 센서 등을 부착해 응용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조이스틱, 버튼, 포텐시오미터 등 다양한 입력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 보드를 스크래치와 연결한 후 코딩을 하면서 로봇 팔이나 게임기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두이노보다 간편한 코딩을 통해 인형 뽑는 팔을 만들어보니 꽤 재미있는 교구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이외에도 행사장에는 영국의 유치원 대다수가 사용한다는 유아로봇 교구인 ‘비봇’을 비롯해 나만의 로봇 만들기가 가능한 로이비즈의 ‘한로보’ 프로그램, 종이로 만들고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한 ‘스마트 페이퍼 RC’, 토론 및 실험 등으로 응용할 수 있는 ‘로보키트’, 코딩 블록을 통해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위드 블록’ 등의 다양한 교구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온라인 코딩 체험 서비스 코들리, 언제 어디서나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한 클라우드 코딩 서비스 ‘구름’, 코딩 테스트가 가능한 ‘구름테스트’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정리해보면 현재 SW교육 도구는 학습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는 온라인 서비스와 게임 플랫폼, 산출물을 눈으로 확인하며 코딩을 배우는 메이킹 결합형 코딩 교구들, 공개 학습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되 로봇 제어 등의 재미를 더해주는 하드웨어 기반의 코딩 교구들, 컴퓨터 없이도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언플러그드 교구들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중 학습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접목할 수 있는 교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죠. 단순히 모니터만 보는 코딩보다는 결과물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집중도도 크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그렙의 박형순 이사는 “일단 학생과 아이들에게 먼저 SW교육을 체험할 기회를 준 후, 아이들의 취향과 적성에 맞춰 교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많은 교구업체들이 무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것을 십분 활용해 보세요.”란 충고를 해주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