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스케치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SW이야기 이동 SW현장취재 이동 행사 스케치

Python 개발자들의 축제, PYCON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SW중심사회 2017-08-21 10882명 읽음

  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나요? 아마도 이미 Python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잘 모르신다면 선행 기사인 ‘프로그래밍 입문용 언어로 파이썬 어떠세요?’를 통해 Python이 무엇인지 접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Python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서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다양한 개발자들의 노력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들의 노력 덕분에 Python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Framework와 Library가 지속적으로 쏟아지고 있으며 Python의 유용성과 편리성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내에서도 Python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고, Python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의 크기도 계속해서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 덕에 Python을 사랑하고 Python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파이썬 컨퍼런스 PYCON이 2014년 이후로 한국에서 계속 개최되어 왔습니다. PYCON은 파이썬 개발자들을 위한 비영리 컨퍼런스로, 많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스프린트, 파이썬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번 PYCON 2017은 8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 동안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Back to the Basic’ 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PYCON이 시작되었는데요, PYCON에서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ython과 관련한 다양한 컨퍼런스
 
 8월 12, 13일 2일 동안 Python과 관련한 다양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PYCON이 진행되기 전 PYCON 주최측에서 20~40분의 짧은 발표를 진행할 스피커들을 몇 개월 전부터 모집했고, 많은 스피커들이 2일간 PYCON을 빛내 주었습니다.

 


 이렇게 PYCON의 시작을 알리는 키노트 연사와 함께 2일간 Python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연습, 머신러닝, 웹 개발, library,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등 다양한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고,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자신의 난이도에 맞는 강연을 들을 수 있도록 분류해 놓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Python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얻었던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사람들에게 공유하였고, 자신이 개발하였던 오픈소스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알리는 등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강연으로는 ‘Python 입문자의 Data Science (Kaggle)’로, 박미정님께서 강연을 여셨는데,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을 실습하고 경쟁할 수 있는 경쟁 플랫폼 Kaggle을 통해 머신러닝을 직접 실행하여 이 플랫폼에서 주어진 정보로 그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머신러닝을 공부하고 실행해 볼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머신러닝에 관심이 많고 Python 머신러닝을 도전해보고 싶은 저에게는 굉장히 유용하고 혁신적인 정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PYCON 참가자들을 위한 Python 프로그래밍에 대한 다양하고 유용한 강연들이 열렸습니다.

 

2. 열린 공간 및 라이트닝 토크

 

 PYCON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열린 공간을 위한 방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열린 공간은 PYCON에 참가한 사람들이 자유롭게 원하는 주제나 아이디에 대해 사람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해당 방 현황판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 토론하고 있는 열린 공간에 자유롭게 참여해서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주제가 없다면 비어있는 시간표 슬롯에 열린 공간을 생성한다면 사람들과 모여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그 날의 행사가 모두 끝나면 마지막에 모든 참석자가 모여 5분 이내의 가벼운 발표가 진행되는 Lightning Talk가 열렸습니다. 토크 신청자는 그 날 행사에서 선착순으로 자신이 발표할 내용에 대한 제목과 PPT를 링크를 통해 올려 Lightning Talk을 신청해서 발표를 할 수 있으며, 정말 많은 사람들이 매일 Lightning Talk를 신청하여 자신의 의견과 지식을 많은 사람들과 나눴습니다. 내용의 주제는 제목 그대로 가벼운, 자신이 겪은 재미난 경험이나 자신이 자유롭게 나누고 싶은 이야기로 진행되었습니다. 5분을 넘기면 발표자의 마이크를 가차 없이 뺏어버리지만 많은 사람들이 짧은 시간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이야기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3. 파이썬과 관련한 다양한 후원사 부스

 

 

 강연이 이루어지는 동안, PYCON을 후원하는 다양한 후원사 부스가 PYCON 행사장에 마련되었습니다. 행사장 입구 쪽에서는 미디어 스폰서 부스인 인사이트, 위키북스, 한빛미디어가 파이썬 및 프로그래밍 관련 책을 할인된 가격으로 행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Elastic, 아이펀팩토리, Jetbrain, 레진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부스에서 개별 프로그램을 진행 및 사은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PYCON 참여자들이 부스에서 사은품도 얻어가고 후원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었습니다. 

 

4. 스프린트와 튜토리얼

 


 


 8월 14, 15일에는 PYCON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Python 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졌습니다. 스프린트는 관심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많은 개발자들이 같은 장소에서 집중적으로 개발 및 배워나갈 수 있는 자리로, 오픈소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장이 열렸습니다. 스프린트는 Python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많은 개발자들이 참석하여 Python Library와 Framework에 대해 탐구하고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Python을 처음 접하거나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배우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튜토리얼 프로그램도 진행되었습니다. 튜토리얼 진행자가 Python입문자들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Python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튜토리얼 참여자로서 참여했습니다.

튜토리얼에는 Python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 워크인 Django, Kaggle을 이용한 머신러닝, 웹 크롤러 제작 등 여러 유용한 기초 튜토리얼 프로그래밍 강의가 열렸습니다.

 

5. 영코더

 

 

또한 이번 2017 PYCON에 새로 마련한 프로그램인 영코더도 PYCON의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영코더는 파이콘 티켓 구매자의 자녀, 조카, 이웃들을 대상으로 Python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소프트웨어가 작동하는지에 대해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알아보고 이 곳에서 간단한 웹 사이트 및 게임 제작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를 데리고 오는 PYCON 참여자가 자신의 가족들과 PYCON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8월 15일 PYCON은 막을 내렸습니다. PYCON을 통해 많은 개발자들이 Python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며 PYCON이 계속해서 좋은 개발자 컨퍼런스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PYCON의 목적성이 기업의 이윤이 아닌 Python의 기반 확대와 지식 공유라는 순수한 목적성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사람이 모여 하나의 언어의 발전이라는 순수한 목적을 위해 모이는 것이 계속해서 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을 이어지게 하고 더불어 PYCON도 계속해서 큰 규모와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원동력으로 작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프로그래밍 비영리 컨퍼런스가 많이 개최되고 많은 개발자들이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면 프로그래밍 언어 생태계가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YCON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와 프로그램 시간표는
https://www.pycon.kr/2017/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