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교육정보 이동 소프트웨어 학습 이동 SW교육 영상 이동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특별강연

SW중심사회 미래부 2016-12-12 20053명 읽음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특별강연

 

 


 
"더 나은 미래를향한 도전"

자랑스런 대한민국

KIST 50년의 역사는 한국 발전 50년을 밑에서 받쳐주는 대단한 일이었습니다.

과학기술이 한국의 지난 50년 성장을 이끌었다면 미래의 한국 50년 역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할 것!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새로운 변화 모색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경제성장을 해서 국민소득 2만 불, 3만 불까지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 경제적인 모델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경제적인 모델
새로운 발전모델이 필요한 것

새로운 경제모델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창의성, 지식가치의 극대화를 통해서 일으켜야 됩니다.

첫 번째 변화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부가 설립한 플랫폼입니다.

굉장히 첨단공간이고
아주 일하기 편리한, 과학자들이나 투자자들 또는 젊은 벤처 모험가들이 만나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허들을 뛰어넘기 위해서 여러분들만 노력해서는 안되고 저도 노력을 해야되고, 정부도 노력을 해야되고,

국민들 사회가 다같이 합심하여 노력해야 됩니다.

새로운 도전과 목표를 세우고 노력을 해서 획기적인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우리 시스템과 방법이 적당한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두 번재 변화
과학기술과 R&D혁신

R&D혁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2015년부터 여러가지 방안을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KSIT에서도 많은 연구자, 연구실, 연구그룹이 R&D 기반으로 조직과 연구방법을 바꾸고, 목표도 재설정하고 산학협동, 대학과 교류, 글로벌 협력 등 모든 면에서 새로운 가치관을 도입하고 노력하였습니다.

새 번째 변화
과학자들의 도전 의식

KIST가 50년 전에 설립됐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설립 후 정책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펼친 초기과정이 굉장히 훌륭했습니다.

초기에 많은 과학자들이 자신의 연봉이나 근무환경보다 훨씬 열악한 KIST에 와서 온 몸을 던져 국가와 장래를 위해서 기꺼이 동참하겠다라고 해서 KIST가 처음에 만들어졌고, 그분들의 정신이 다른 연구기관, 대학, 산업계로 퍼져서 한국의 '과학기술'이라는 코어가 형성됐고, 그 힘으로 50년간 꾸준히 발전해서 현재에 왔다!

그러기 때문에 초기에 노력하신 분들을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되고 그분들의 공을 충분히 느끼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꿈과 도전 그리고 등불

여러분들은 꿈을 가지고, 도전하고, 다른사람들의 롤모델, 등불이 되어 비춰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등불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다는 것!

과학자들은 자부심과 투철한 윤리관, 직업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할때 사회는 반드시 보상하게 되어있다는 믿음을 가져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