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유지관리(패키지SW,공개SW)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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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SW 유지관리

개요

패키지SW 유지관리 서비스의 범위 및 내용을 정형화하고 패키지SW 유지관리 서비스 계약 시 필요한 고려사항 제시

주요내용

• (정의) SW를 최적의 상태에서 활용⋅유지하기 위해 제공되는 제품지원, 기술지원, 사용자지원 서비스 등으로 별도계약으로 지원되는 서비스

* 하자보수 : 패키지SW 제품 자체 오류 및 결함의 수정을 의미하며, 설계 및 코딩 상의 오류 수정, CD 미디어 교환, 온라인을 통한 버그 패치 등 포함

• 용역계약일반조건 개정(‘14. 1.10)

현행 개정

58조(하자보수 등) ② ---- 다만, 각 호의 경우 유상 유지보수 또는 재개발로 본다.

1. 하자보수기간 경과 후 발생된 하자

2. 과업내용서상에 반영되지 않은 기능개선3. 사용방법의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추가

58조(하자보수 등) ② ---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는 유상 유지보수 또는 재개발로 본다

1. 장애 및 하자보수 기간 경과 후 발생된 하자에 대한 복구 및 지원

2. 이미 구매한 물품 또는 이와 연동된 제품을 기초로 추가되는 개발⋅구축(사용방법 및 환경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추가를 포함한다)

3.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예방을 위한 현장방문, 상시 근무에 소요되는 인력투입 등

4.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기술지원<신설>

관련규정

기획재정부 예규 용역계약일반조건

지원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산업진흥본부 SW공학기술팀 박홍선 수석(043-931-5489)

공개SW 유지관리

개요

공개SW 특징을 고려한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의 정의, 대상, 범위 및 계약방식을 명확히 하여 정액제 방식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을 제공

주요내용

• (정의) 공개SW를 최적의 상태로 활용⋅유지하기 위한 유지관리 서비스

* 대상 :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는 공개SW(OS, DBMS, WEB, WAS 등)

* 유지관리 서비스 범위 : 기능향상 등의 제품지원, 장애지원 등 유지관리 및 컨설팅 서비스 등을 포함

• 정액제 계약방식(기재부 예산안편성세부지침 반영)

  -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는 연간 단위 정액제 방식으로 예산 편성 및 집행

  - 유지관리 서비스 수요자는 받고자 하는 서비스 수준 선택 가능

* 예산안편성세부지침 : 공개SW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선 필요한 서비스 수준 및 항목을 고려, 견적 등을 통해 정액제로 예산을 편성하되「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미래창조과학부) 참고

관련규정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2012.6. 미래창조과학부 예규 제41호)

지원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산업진흥본부 공공SW제도적용팀(043-931-5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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