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 이동 뉴스 이동 정책뉴스

[과기부]해외 시장 도전으로 정보통신기술(ICT) 일자리 활로 모색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10-10 71명 읽음
해외 시장 도전으로 정보통신기술(ICT) 일자리 활로 모색
-서울 해외취업 컨설팅, 싱가포르 기업수출 상담회 등 동시 추진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의 청년들이 해외 기업에서 기술‧지식‧경험을 쌓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해외 시장에 도전하는 중소기업들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여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는 오는 10월 10일(수)에 한국(서울)에서는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청년들의 해외 취업 컨설팅을 추진하고 싱가포르에서는
신남방 지역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시장 개척을 동시 추진할 계획이다.

 

 

ㅇ 최근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보보안 분야 인력 수요가 예상함에 따라 전문지식과 외국어에 친숙한 한국 청년들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ㅇ 싱가포르는 아세안 지역 스마트 시티 네트워크를 선도하고 있으며, 클라우드·사물인터넷 기반 교통‧물류‧항만시스템 및 보안분야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의 진출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스마트 네이션 이니셔티브 : 2025년까지 싱가포르를 효율성과 가치가 높은 첨단도시로 변신시키려는 국가 비전

 

► 이번 해외취업 컨설팅(‘ICT Career Day in Seoul’)은 인적자원 관리 전문가, 채용 기업,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구직자 200명 이상이 참여하는 가운데, 1:1 취업 상담회, 해외취업 컨설팅, 멘토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이번 행사에는 미국과 일본의 소프트웨어, 정보보안 분야 전문기업24개사가 참여하여 청년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더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한다.

 

 

ㅇ 특히 실리콘밸리 취업에 성공한 한국인 프로그래머·엔지니어 5인을 초청하여 취업 성공 스토리 및 엔지니어로서의 미국 경력개발(Career Path) 설계 등을 설명하며

 

 

ㅇ 행사 이후에는 현지 전문가의 취업 컨설팅을 연계지원 하여 실제 본인이 희망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진출 이후에는 모니터링, 노무 상담 등을 통해 진출 실패 사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 한편, 싱가포르에서는 우리 ICT 중소기업에게 아세안 지역 신흥 시장의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주는 ‘K-솔루션 페어 2018’을 개최한다.

 

 

ㅇ 동 행사는 싱가포르 클라우드 엑스포*와 연계하여 진행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안, 빅데이터 분야 국내 ICT 기업 10개사가 참가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및 기술시연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 아시아 최대 클라우드 전시회로 클라우드·보안·사물인터넷·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전시 (‘17년 29개국 320개사 전시, 67개국 14,000여명 참관)

 

 

ㅇ 향후에는 태국(10.18~20) 등으로 확대 개최하여 신남방 지역 주요 국가에 우리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만들어 새로운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