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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예비교원의 AI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양성대학의 혁신
  • 작성자가피아_용역
  • 등록일2022-12-02
  • 조회수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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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중등 학교에서 AI교육 도입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를 가르칠 교사의 AI교육 역량 강화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현직교사의 재교육 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래의 학생들을 가르칠 예비교사들에게 학부시절부터 AI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실현되도록 그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선도적으로 사범대학 전체 학부교육에 AI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장이자 교육대학원장인 김재현 교수를 만나보았다.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인 김재현입니다. 현재 사범대학 학장과 교육대학원 원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 혁신공유대학 사업과 교원양성대학 AI교육 강화 지원사업 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학회 관련해서는 (사)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회장, (사)정보과학회 이사 겸 교육위원회 위원장, 그리고 컴퓨터교육학회 감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현재까지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에 재직하는 동안 수많은 정보교사 양성 및 교육부 2015개정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중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 등 여러 권의 교과서 및 대학교재를 집필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수리와 인공지능’ 및 ‘인공지능 기초’ 교육과정 개발 책임 연구자로 참여하였고, 이를 위한 교과서를 집필하였습니다. 현재는 교양양성체제 혁신위원회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21년 6월 초·중등 교원양성대학 AI 교육 강화 지원 사업에 성균관대학교가 선정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교원양성대학에서 예비 교원들에게 AI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날 우리는 일상생활 대부분을 인공지능이 적용된 소프트웨어와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향후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미래 삶과 직업 변화에 더욱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고, 모든 학문과 산업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없이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 세대에는 인공지능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인간이 인공지능을 잘 이해해야만 상호 협력이 가능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AI윤리에 대한 소양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교 교육에서 AI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해외 선진국들은 AI교육을 위해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대학교 역시 인공지능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현실만 보아도 그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Q.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에서는 학부생들에게 AI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선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중이거나 향후 진행될 교육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은 학교의 전반적인 인재 양성 방향에 부합하는 방향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주도할 교육 리더 양성과 예비 및 현직 교원의 인공지능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해 학부 전공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교육대학원 AI융합 교육 전공의 개선, 실천적 AI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은 교육과정, 현장중심 전문성 강화, 학생 참여형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과 연계한 공유 확산 사업 등을 통해 예비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확대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Q. 사범대학교 전공 교육과정은 AI융합 교육을 위해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어떤 과목들이 신설될 예정인가요?
 

1. 전공 교육과정의 재구조화를 통해 AI융합 교육 체계 확립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은 AI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가치 확산을 위해 AI융합 교육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학교 교양 교육 정책에 발맞추어 전교생 학부기초 AI교육 과목 이수를 의무화하였으며 사범대생을 위한 특화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과별 전공과목에 AI융합 교육을 위한 과목을 추가하여 간학문 간 연계를 통한 AI역량을 지닌 교원 및 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새롭게 선정된 인공지능 혁신공유대학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사범대생들에게 다양한 AI+Education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데이터사이언스(DS) 과정을 신설하여 학부기초 AI 교육 과정 마련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학부 기초 AI 교육 과정은 올해 신설된 데이터사이언스(DS)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6년에 성균SW교육원을 신설하여 시작한 전교생 대상 기초 SW교육은 ‘컴퓨팅사고와 SW코딩’,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AI기초와 활용’ 총 3과목을 의무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올해 성균SW교육원을 데이터사이언스(Data Science, DS) 교육센터로 신설 확대 개편하여 DS기반 4과목 및 DS심화 2과목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재학생이 교양 필수로 DS기반 4과목을 이수함으로써 AI역량을 지닌 교원 및 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Q.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의 AI융합 교육 전공에서는 어떤 과정을 운영하고 있나요?
 

2. 교육대학원 AI융합 교육 전공의 개선
 

본 사업단의 교육대학원 ‘인공지능(AI)융합교육’ 전공은 AI역량과 타 교과 융·복합 전문교원 인력 양성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직교사 AI역량 강화, 최신 이론 및 실무지식 전달, AI융합 프로젝트 수행 등 3가지 운영 방침을 선정하여 효율적으로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부나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보니 예비교사분들도 현직교사분들도 AI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공부를 많이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학위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외에 AI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은 어떤 것들이 운영되고 있나요?
 

3.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실천적 AI교육 지도 역량 강화
 

예비교사의 실천적 AI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비교과 학생참여 프로그램과 비대면 수업환경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실행을 위한 수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비대면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사범대생을 위한 강의자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실을 구축하고 AI기반 학습관리 시스템 사용법, AI기반 에듀테크 소개 및 실습, 전반적인 AI 트렌드 및 이슈 소개 등 다양한 온라인 AI교육 워크숍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비교과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사범대학 모든 학과가 참여하는 AI교육 해커톤, 사범대생을 위한 AI전문가 초청 특강, 공통 캡스톤 디자인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Q.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AI교육을 실습할 수 있는 실습 공간이 충분히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현재 AI교육을 위한 인프라는 어떻게 구축되어 있나요?
 

4. AI 교육 전용 공간 및 지식 공유 가능한 커뮤니티 환경 제공
 

공통 선택 과제인 창의·융합형 AI교육 공간 구축, 지역 연계·협력사업 발굴 및 운영, 자율 추진과제로 SKKU-AI Network for Teachers(SAINT) 커뮤니티 구축 등 3가지 모두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 AI교육 공간 구축 : 고정형, 일방향의 컴퓨터실을 대폭 개선하고, 일반 수업 공간 역시 팀 기반의 상호 작용적 수업이 가능한 창의·융합형 강의실(Active Learning Classroom)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 지역 연계·협력사업 발굴 및 운영: 서울시·경기도 교육청, 서울·경기 정보교원연합회, 서울·경기 AI교육선도학교, 서울·경기 AI융합교육중점 고등학교, 한국정보과학 교육연합회 등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사범대학 차원에서 세미나, 연수 프로그램, 강연 등의 행사를 기획하여 AI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 예비교원들의 학교 현장 적응 및 SW-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 교육대학원 ‘인공지능융합교육’ 전공 현직교원, 사범대학 졸업 현직교원,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상호간 네트워크 및 정보교류를 위한 SKKU-AI Network for Teachers(SAINT)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컴퓨터교육과 뿐만 아니라 사범대학 전체 소속 학과의 AI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며, 개편 방향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은 창의 융합형 AI교육 공간과 온라인 콘텐츠 제작실을 확충을 통한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해 혁신적인 AI수업을 제공하고, 교육대학원 ’인공지능(AI)융합교육’ 전공 현직교원들의 수요 분석을 통해 현장 중심 교육과정 개설 및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과목 개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교육계와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SW 및 AI융합 기술 역량을 갖춘 전문 AI융합교육 교원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Q. 전공 교육과정에서 AI교육 공간 조성까지 많은 부분에 대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비교원들을 위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성균관대학교는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실무 능력을 갖춘 AI융합교육 전문교원을 배출하여 국내 AI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옛말에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향후 교사로의 진출을 원하는 예비 교원들이 본인의 전공 교육과 더불어 최소한의 AI교육을 받아야만 자신의 교과와 융합 및 활용을 통해 미래 세대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함양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국가의 미래 인재 양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모든 예비 교원에게 AI교육을 의무화하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래의 예비교원을 꿈꾸는 많은 이들이 AI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부와 학교에서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필요한 역량을 강화해 나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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