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W중심사회

통합검색 이동
국립과천과학관-코엑스 아쿠아리움 업무 협약식 체결
  • 작성자 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등록일 2021-06-16
  • 조회수151
국립과천과학관-코엑스 아쿠아리움 업무 협약식 체결
- 해양과학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14일 해양과학문화 활성화를 위해 코엑스 아쿠아리움(대표 유덕종)과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ㅇ 양 기관은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해양과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천체투영관‧VR용 고화질 360도 영상 제작 등 다방면에 걸쳐 적극적인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팬데믹 이후 다양한 비대면 과학교육 프로그램(붙임 참고)을 선도적으로 개발‧운영해오고 있다.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특화된 해양과학 콘텐츠와 과학관의 경험을 결합해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해나가기로 했다.  

 ㅇ 양 기관은 해양과학 분야 자기주도형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을 공동 개발‧운영할 예정이다. 이는 온라인 수업의 장기화로 인한 학력 저하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양 기관은 해양 생태환경과 해양생물을 다루는 천체투영관 및 VR 고화질 360도 영상을 제작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ㅇ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은 국내 최대 크기의 25m 돔-스크린을 통해 압도적 몰입감의 360도 돔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천문우주 분야 외에 다양한 장르의 영상물 확보를 위해 코엑스 아쿠아리움과 공동으로 수중 생태와 환경을 다루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ㅇ 제작된 360도 돔영상은 VR용으로도 편집해 온라인상에서도 환상적인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수족관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외에도 해양 생물자원 공동 활용 및 홍보마케팅 등 다방면의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ㅇ 자연생명분야에서는 전시생물의 사육 및 기반시설 운영과 관리에 관하여 상호 경험을 공유하고, 생물자원 확보 및 보존을 위하여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ㅇ 국립과천과학관과 아쿠아리움을 방문한 관람객과 동반 3인을 대상으로 30~50% 상호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할인정책 및 할인방법은 양 기관 누리집 및 SNS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연간 1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국내 대표적인 해양테마파크이다. 17종 110여 마리 상어가 서식하는 국내 최다 상어 서식지이며, 초대형 희귀 멸종위기종인 바다의 전설 매너티 등 4만여 해양생물이 사는 해양 보고이다.

 ㅇ 국내 아쿠아리움 최초로 해양생물 종보존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해양환경 속 해양생물을 보존하고 사람과 공존하는 독창적인 해양과학 콘텐츠를 개발해오고 있다.  

 ㅇ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양과학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며,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 이정모 관장과 유덕종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양과학문화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며 향후 바다를 주제로 한 고품질 다큐멘터리도 함께 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기대를 밝혔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